무지개구름 이야기...

2020. 7. 9. 21:38휴식과 보충

온라인 상에서 여러번 화제를 모은바 있는 무지개 구름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저는 이번에 접하게 되어서 여기저기 찾아봤는데요 ^^

마치 구름 속에 무지개가 뜬 것 같은 광경인데요~

이러한 무지개 구름은 기상학에서 ‘채운’으로 불리는 현상입니다.

채운은 무지개가 아니라 구름의 형태라고 하네요~

 

채운은 적운이라 불리는 뭉게구름이 무지개 빛으로 빛나는 현상을 뜻하는데요

적운은 지표 부근에서 데워진 공기가 급격히 상승해 기압이 낮은 상공에서 팽창해

온도가 낮아져 공기 중의 수증기가 응결해 생깁니다...... 도대체 무슨말인지 ㅋㅋㅋ

 

아무튼 이 물방울에 의해 태양광이 회절하면 구름이 우리 눈에 아름다운 색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


알려진 사진들 볼까요??

 

 

채운과 비슷한 현상으로는 태양광이 새털구름(권운)에 통과할 때 발생하는

‘환수평호’라는 현상이 있는데요. 이러한 환수평호는 ‘불꽃 무지개(fire rainbow)로 불리기도 한답니다.^^

도대체 어떻게 구분하는 건지 모르겠네요.

여기저기 찾아봐도 사진들이 구분없이 사용되어 뒤섞여 있네요 ^^;;

 

 

아무튼 너무 예쁘기도하고, 사람들은 좋은 징조라고도 하고

기쁜 소식이라고도하고 기분을 좋게하는 현상인것 같아요~~